용산역세권 건설출자사 코레일 정상화 수용여부 각자 결정

입력 2013-03-20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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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아직 장고중..일부 건설사 거부 가능성도

삼성물산 등 용산역세권개발(용산국제업무지구)사업 건설출자사들이 코레일 정상화 방안에 대해 각 사별로 의견을 개진하기로 해 주목된다.

특히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1조4000억원)을 쥐고 있는 건설 최대 출자사 삼성물산은 여전히 정상화 방안 수용 여부를 결정하지도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코레일 요구사항에 거부감을 가진 일부 건설사들이 수용 거부 입장을 밝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용산역세권개발의 16개 건설 출자사들은 지난 19일 서울 광화문에서 실무자 모임을 갖고 이 사업이 부도가 나거나 중단되서는 안된다는 점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역세권개발이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진 만큼 결과적으로 1대 주주 코레일가 제안한 정상화 방안에 큰 틀에서 동의한 셈이다.

이 사업이 사회적으로 상징성이 있는 사업인 데다 사업이 백지화하면 시공권은 커녕 투자비를 날릴 위기에 몰린다는 점을 감안한 판단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날 건설 출자사간 뚜렷한 합의안을 만들어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이 요구한 시공권 등 기득권 포기나 추가 출자, 손해배상청구 포기 등 세부안에서 각 사별로 의견이 달랐기 때문이다. 부동산 장기 불황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회사가 많은 데다 사업성 자체가 의문시 되고 있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각사별로 따로 코레일 측에 수용 여부에 대한 회사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

특히 랜드마크 빌딩 시공권을 내놔야할 처지에 놓인 삼성물산도 여전히 장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자사 한 관계자는 "삼성물산이 어떤 판단을 하느냐가 사업 정상화를 좌우할 것"이라며 "삼성물산은 랜드마크 빌딩은 물론 토지정화사업, 전환사채 인수 등 감안해야 하는 사안이 많아 쉽게 판단내리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 정도 사안이면 삼성물산이 아닌 그룹차원에서 판단을 해야할 것"이라며 "순순히 내놓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런 가운데 코레일 정상화 방안 수용 거부 입장을 밝힐 건설사가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출자사간 협약변경은 전체 주주들의 동의가 있어야하는 만큼 자칫 정상화 방안 무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출자사 한 관계자는 "사회적으로 볼 때 중단해서는 안되는 사업"이라면서도 "저하된 사업성이 문제다. 추가 출자나 시공권 경쟁 등 코레일 요구를 받아주지 못할 건설사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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