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주 삼성물산 대표이사 부회장(오른쪽)과 홍순만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이 24일 협약식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의 주요내용은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연구 및 기술개발을 위한 저심도 도시철도 시스템 프로젝트의 공동 추진 협력, 친환경 저탄소 철도건설을 위한 상호 협력과 정보 교류 등이다.
저심도 도시철도는 지하 15~25m 깊이로 건설되는 기존 지하철과는 달리 도로 위에서부터 지하 5~7m로 건설해 도로 선형에 따라 주행이 가능한 지하철도로 자동차와 동일한 작은 곡선 회전과 급한 경사에서도 주행이 가능한 급곡선·급구배가 가능하다.
또한 고가 경전철과 유사한 비용으로 지하에 건설할 수 있어 지자체의 재정문제를 도울 수 있고, 도시미관, 소음과 진동, 접근성과 쾌적성 등을 만족시켜 시민의 민원까지 해결 가능한 시스템이다.
최근 광주광역시가 도시철도 2호선을 저심도 경전철로 결정한 것을 시작으로 김포·대전 등 현재 경전철 사업을 계획 중인 지자체가 저심도 도시철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 체결로 양 기관은 예산 감축의 효과가 큰 저심도 도시철도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보다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개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