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포탈 ‘민원24’에서 연말정산 민원서류 발급

입력 2013-01-08 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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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가 연말정산 기간을 맞아 민원서류 발급을 위한 포탈 ‘‘민원24’ (www.minwon.go.kr)의 신청 절차를 단순화해 10일부터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다. 주민등록표 등·초본을 비롯해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 관련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행안부는 이용 폭주에 따른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 메인화면 간소화와 바로가기 제공 등 신청 절차를 단순화할 예정이다.

민원24의 회원이 아닌 경우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민원24에 접속해 해당 민원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결과를 확인하고 출력하면 된다.

또, 행안부는 1월 한 달 동안 민원24 회원정보 현행화 캠페인을 실시 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회원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변경하고 핸드폰번호 및 이메일 정보를 현행화 하는 회원 중 추첨을 통해 ‘민원24 뽀로로 저금통’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회원정보의 지번주소를 ‘도로명 주소’로 변경하면 별도의 입력없이 클릭 한 번만으로 민원증명서를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핸드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 현행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민원신청 및 발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김혜영 행안부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센터장은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 시 민원24 서비스와 유사한 웹사이트를 이용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민원서류 발급 시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를 반드시 확인한 후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그는 “연말정산 기간(1월15일∼2월1일) 중에는 서비스 접속이 많아지므로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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