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이브 ‘솔로대첩’ 상업성 논란…주최측 억울 호소

입력 2012-12-21 09:53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오는 24일 크리스마스이브에 열릴 ‘솔로대첩’이 상업성 논란에 휩싸였다. 후원에 나서겠다는 기업들에 거액을 요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당초 목적과는 달리 순수성을 의심받고 있다. 여기에 지난 12월1일 솔로대첩 상표권 등록 사실이 알려지면서 의혹이 더욱 커졌다.

21일 솔로대첩 행사주최측과 후원기업 등에 따르면 솔로대첩 행사는 지난 11월3일 한 누리꾼이 페이스북에 “크리스마스 때 대규모 미팅 한번 할까”라고 농담처럼 올린 글에서 시작됐다. 남성은 흰 옷, 여성은 붉은 옷을 입고 마주보고 서 있다가 신호에 맞춰 일제히 달려가 마음에 드는 짝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참가비가 없고 개인이 비영리 목적으로 행사를 기획했다고 알려지면서 참가 신청자만 3만5000명에 이를 정도로 행사규모가 커졌다.

솔로대첩이 큰 이슈가 되자, 반사이익을 보려는 기업 10여 곳은 앞 다퉈 각종 물품을 후원하겠다고 나섰다.

A사는 보온용품을, B사는 세제용품 등을 행사당일 참가자에 무상으로 준다며 관련 홍보자료까지 냈다.

하지만 솔로대첩의 행사주최측이 후원의사를 밝힌 회사에 적게는 1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원의 협찬금을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A사 관계자는 “솔로대첩 운영본부라는 곳에서 전화가 와 협찬금으로 1000만원을 요구했다”면서 “타 기업들은 찬조금을 내고 참가하고 있으니 후원금 및 이벤트 진행 내용을 만나서 협상하자”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기업은 몰라도 벤처기업은 확실한 보장도 없이 1000만원 내기가 쉽지 않다”면서 “운영본부라고 밝힌 곳에서 기업별로 왜 금액이 다른지에 대한 설명도 없이 와보면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고 해 믿음이 가지 않아 후원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특히 솔로대첩 상표권 출원이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향후 이 이벤트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장기화 돼 기업이나 개인이 솔로대첩 명칭을 사용할 경우 ‘무단사용’이 될 수 있다. 행사의 명칭인 ‘솔로대첩’을 특정인에게 독점시키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논란이 남는다.

기업들에 후원금을 요구한 것에 대해 주최측은 무대 설치 등의 노하우가 있는 주관사가 필요해 한 기획사를 섭외했고 이틀 동안 일을 같이 하면서 그 기획사가 자체적으로 벌인 일이라고 해명했다.

처음 주최측의 의도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후원을 받거나 최대한 재능기부를 받아서 진행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와 달리 기획사의 뜻대로 일이 진행되자 3일째 관계를 완전히 정리했다고 주최측은 밝혔다. 현재는 자발적으로 후원하겠다는 기업에 한해 후원금을 받아 운영비 등 공적인 일에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표권 출원에 대해 주최측은 “안전상 문제 등 사태의 심각성 때문이었다”고 입을 열었다.

처음 솔로대첩은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대구, 광주, 부산, 천안 등 전국 13개 지역으로 확대됐다.

주최측은 “솔로대첩이 자발적인 행사이긴 하지만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이 솔로대첩 카페를 개설해 행사를 여는 것을 보고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았다”면서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는 것 자체는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안전상 문제 등 책임을 주최 측이 져야 하다 보니 상표권 등록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