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명중 3명 ‘진료·의료비 부적절하다’

국민 4명중 3명은 진료·의료비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은 지난 10월17일부터 29일까지 전국의 13~50세 이상 남녀 1040명을 대상으로 한 ‘의료소비자 권익보호 방안에 대한 소비자 의식조사’에서 이 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중 76.3%가 진료 의료비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 20.4%가 부당한 의료비 지불경험이 있었고, 이들 중 68.0%는 부당하다고 생각해도 그냥 넘어간다고 답했다.

부당하다고 생각한 내용으로는 △과도한 MRI·CT 촬영 △2인실 장기입원 △무조건적인 비급여 처방 권유 △타 병원과 비교 시 검사비 비쌈 △예약 진료비 환불 요청 시 영수증이 없다고 환불해 주지 않음 △치과에서 아픈 이 외에 엑스레이 촬영 등 불필요한 검사 실시 등을 꼽았다.

의료소비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권리항목은 진료비 적정여부 확인(45.3%), 병원평가 정보(24.4%), 비급여 확인(18.2%), 의약품 안심서비스(DUR)(12.0%)의 순으로 조사됐다.

의료소비자에게 제공되면 도움이 되는 정보로는 병원비의 수준(29.1%)과 병원별 치료율 및 사망률(28.5%), 과잉진료 의심병원(16.4%), 비급여검사에 대한 비용비교(15.7%), 약 처방에서 안전성을 지키는 병원(10.3%)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희망하는 병원평가 정보로는 과잉진단 확인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35.7%로 가장 많았다. 이어 피해보상권리, 손해 후 보상문제(25.8%), 오진사망률(16.1%), 병원 간 교류서비스(11.5%) 등의 순이었다.

한편 소비자시민모임 등 5개 소비자·시민단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의료 소비자 권리 확보를 위한 의료정책 개선방안 모색’이란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정부차원의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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