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유통전문가 대상 조사
내년 소매유통업 시장규모가 3.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가운데 실질성장률은 0%대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유통업체 최고경영자(CEO)와 학계·관련 단체 유통전문가 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3년 소매유통업 전망’에 따르면 내년 소매시장 규모는 올해보다 3.2% 늘어난 240조원으로 예측됐다. 이는 올해 소매시장 성장률로 추정된 4.2%보다 1.0%포인트 낮은 수치다.
대한상의는 “이 같은 전망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국내경기 둔화, 가계부채 증가, 대형유통점 규제강화 등에 대한 우려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라며 “3%대에 가까운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실질성장률은 0%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태별로는 ‘편의점’(16.8%)과 ‘인터넷몰’(10.9%), ‘TV홈쇼핑’(10.5%)이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편의점은 경기불황으로 자영업자 창업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영업규제의 반사이익 효과를 누려 16.8%의 높은 성장세와 함께 시장규모도 1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됐다. 단 점포수가 지난해(2만1120개) 대비 15.5% 증가하고 내년에도 약 2600개가 문을 열어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내년 백화점 성장률은 최근 3년간의 연평균성장률 11.0%의 절반수준인 5.1%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대형마트 역시 내년 성장률이 2.1%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전통시장(-2.7%)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편의시설 부족(13.8%), 온라인시장 성장(11.7%), 대형유통업체 출점 영향(10.6%), 대형마트, 슈퍼마켓 배송서비스 강화(7.4%), 중소유통간 경쟁 심화(7.4%) 등의 부정적 요인에 의해서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내년 세계경제 불황이 예상되고 국내 1~2인 가구비중이 증가하면서 소량구매 소비경향이 더욱 확산될 것”이라며 “유통업체들은 저가상품 라인확대 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내수시장에 안주하기보다는 대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해야만 불황을 타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