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청사에 ‘위기관리 통합 상황실’ 마련

입력 2012-10-30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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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신청사 지하 3층에 재난·교통·충무 기능을 한 자리에서 수행하는 ‘서울안전 통합 상황실’을 마련해 31일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이곳에는 그동안 남산 서울종합방재센터에서 운영됐던 ‘재난종합상황실’과 종로소방서에 있는 ‘교통상황실’이 옮겨온다. 여기에 남산 소방재난본부에 설치돼 있는 ‘충무상황실’도 모아놓는다. 이곳은 472㎡의 면적에 최대 112명까지 동시 근무가 가능하다. 내부에는 대형 모니터 45대로 이뤄진 상황판이 설치돼 있다.

서울안전 통합 상황실은 △홍수·산사태 등 재난 대응 △교통상황 실시간 모니터링과 정보제공 △을지연습 등 충무상황 발생 시 전시행정 전환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서울경찰청, 교통정보센터, 소방재난본부 등 5개 기관에서 제각각 운영해 왔던 817대의 폐쇄형텔레비전(CCTV) 영상정보를 한 눈에 모니터링하게 된다. 시는 2015년까지 자치구에 설치된 1만9000여대의 CCTV를 통합해 서울 전 지역을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정체와 교통사고를 매일 실시간 모니터링해서 정보를 분석한 뒤 홈페이지나 교통전광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제공할 방침이다.

비상시에는 경찰과 협조해 교통통제를 실시하고 재난 발생 시 198대의 교통 관련 카메라 제어권을 변경해 재난지원체로 전환한다. 충무상황과 을지연습 때 군사작전을 지원해 전시행정 체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상황실 안에 ‘멀티존’을 운영해 위기상황 때는 비상대책회의 장소로 사용하고 보통 때는 방문객들을 위해 입체(3D) 영상물 상영, 터치스크린 방명록 등 브리핑과 견학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병하 시 도시안전실장은 “신청사에 재난·교통·충무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상황실이 마련됐다”며 “더욱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체계로 긴급 상황 속에서도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꾸준히 도시안전망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31일 오후 2시30분에 박원순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안전 통합 상황실’ 개소식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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