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신세계·현대백화점 조사…왜

업계, 백화점 수수료율 추가 인하 압박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형 유통업체의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거래 관행을 다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4일 공정위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3일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을 대상으로 판매수수료율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5월 홈플러스, 6월 이마트와 롯데마트, 7월에는 롯데백화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판매촉진비와 물류비 측면에서 납품업체에 대한 불공정 행위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며 "이번 조사에서는 납품업체의 추가 부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법을 위반한 사실이 있다면 엄격히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공정위는 현행법상 유통업체와 납품업체간 5대5로 규정된 판촉비용이 제대로 부과되고 있는지 등 부당 거래 관행을 집중 단속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유통업체의 추가 수수료율 인하에 초점을 맞춘 조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지난 3일부터 2주간의 일정으로 신세계와 현대백화점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며 "공정위에서 추가적인 수수료 인하와 대상기업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공정위에서는 지속적으로 수수료 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백화점은 추가 인하는 어렵다는 입장"이라며 "공정위가 이번에 다시 조사에 나선 것도 버티기에 나선 백화점을 압박하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한편 롯데백화점과 신세계, 현대백화점 등 3대 백화점은 지난해 11월 중소납품업체의 절반 정도인 1천54개사에 대해 판매수수료율을 3~7%포인트씩 낮추는 내용의 '중소납품업체 판매수수료율 인하 실행계획'에 합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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