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출이 2년 7개월 만에 뒷걸음친 것으로 분석됐다.
16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6월 자동차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감소한 데 이어 7월에도 6.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수출이 감소한 것은 지난 2009년 11월(-11.6%) 이후 처음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소비가 얼어붙은 EU 수출 물량이 6월에 40.7%, 7월에 19.3%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며 “지난달 미국 수출이 2.2%, 중동 수출이 17.4%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라고 말했다.
평균 수출가격의 상승세 역시 둔화했다. 2010년 대당 1만 1508달러였던 평균 수출가격은 이듬해 1만 3037달러로 20% 이상 올랐다. 하지만 올해 1분기 1만 3256달러, 2분기 1만 3327달러로 주춤한 모습이다.
상반기 수출액을 용량별로 보면 1,000㏄ 이하 경차의 수출이 36.5%로 가장 크게 증가한 반면 주력제품인 1,000㏄ 초과~1,500㏄ 이하는 13.1% 줄었다.
8대 주요 품목 가운데 7월 수출이 감소한 것은 자동차 외에도 선박(-58.3%), 무선통신기기(-24.8%), 가전제품(-15.7%), 석유제품(-11.4%), 반도체(-1.5%) 등 6개에 이른다.
특히, 한때 수출 1위 품목이었던 무선통신기기는 13개월 연속, 가전제품은 10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동차와 함께 수출을 이끌던 자동차 부품의 수출 증가율은 5월 12.9%에서 6월 6.9%, 7월 3.3%로 점차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유럽시장이 당분간 침체를 보일 가능성이 큰 만큼 신흥 시장 발굴과 제품 고도화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