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량 측정으로 응급·활동상황 원격 점검 노인·어린이 등 대상 스마트 안전사업 확대
텔레케어 서비스는 응급호출기, 동작감지센서 등을 활용해 고령자의 활동 상황등을 원격으로 체크하고, 응급상황 발생시 보호자나 병원에 연락해 신속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효드림텔레케어’는 전용 전화기와, 응급호출기, 활동량 감지기를 활용한다. 이 가운데 침실, 화장실, 주방 등에 설치된 활동량 감지기를 통해 이용자의 활동량을 휴대폰 문자나 PC, 스마트폰으로 보호자가 매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사 시간대 주방 활동이 없다면 식사를 거르는 것이고, 야간 시간대 화장실 이용량이 많다면 배뇨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또 집에 계시는데 8시간 이상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을 경우 보호자에게 문자로 통보되어 위급 상황 가능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서비스는 전문의와 간호사 30명으로 구성된 녹십자 헬스케어 콜센터를 통한 월 1회 정기 전화 문진 및 상시 건강상담 서비스와, 응급상황 발생시 119구조대로 빠르게 연결하여 긴급출동 서비스도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최근 독거 노인 가구 수 증대 추세를 고려할 때 텔레케어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0년 고령자 독거가구는 102만가구이며, 2020년에는 이 수가 151만 가구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SK텔레콤은 활동량 데이터를 통한 객관적 상황 파악이 가능하고 전화 문진 등을 통한 실제적인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이 상품의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용 요금은 2년 약정 3년 할부 기준으로 장비 할부금 포함 실속형은 월 1만9800원이며, 표준형은 월 3만9600원이다. 전화 1600-7835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다.
SK텔레콤 박인식 기업사업부문장은 “텔레케어 서비스 도입으로 고령자가 독립적이면서도 안전한 삶을 누림으로써 삶의 질이 높아지고, 고독사·방치사 등 사회적 문제도 일정 수준 예방할 수 있게 되었다”며, “향후에도 노인, 어린이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 안전 사업을 발굴·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