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IT 기기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인 ‘사용자 경험(UX)’강화를 위해 ‘UX 디자인 스쿨’을 신설하고 전문가를 희망하는 청년 인력 100여명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방침에 따라 방통위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를 통해 디자인 등 기본 소양을 갖춘 청년층 100여명을 대상으로 연 3회 8주 간 UX 프로세스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
‘UX 디자인 스쿨’에서는 인지심리학 등 기초 이론과 UX 기획 및 UX 디자인에 관한 이론과 실습을 진행한다. 또 현업에서 수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해 포트폴리오를 제작,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UX 디자인 스쿨에 참여하는 교육생과 UX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매칭하기 위해, 채용 희망 기업을 교육생 선발 과정에서부터 프로젝트 멘토링 및 포트폴리오 발표회에 참여시켜 교육과 취업을 긴밀하게 연계할 계획이다.
방통위측은 “글로벌 IT 기업이 주도하는 UX 생태계에서 국내 기업들이 ICT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UX 전문 인력의 양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신설된 UX 디자인 스쿨에 UX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청년층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제1차 UX 디자인 스쿨 교육 신청은 오는 12일부터 27일까지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홈페이지(www.kipfa.or.kr)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