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 과잉시설 개선 등 금융부채 6000억 감소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재무성과 분석 결과, 공단 금융 누적부채가 계획보다 6000억원 줄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과잉시설 규모 조정, 시공방법 개선 등을 통한 사업비 절감과 채권발행 규모 축소, 고금리 채권 조기상환 등 각종 금융비용 절감 노력 등에 따른 것이라고 공단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공단의 누적 금융부채는 14조6000억원에서 14조원으로 당초보다 감소했고, 하루 이자비용도 23억6000만원에서 18억9000만원으로 20% 감소했다.

매출액은 지난 2010년 5896억원에서 지난해 7326억원으로 24.3%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1228억원보다 958억원이 늘어난 2186억원으로 78% 늘었다. 이에 당기 순손실을 39.7% 줄이는 한편, 공단 출범 이후 최초로 부채이자 415억원을 순수 상환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공단은 그간 투입된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비 총 18조9000억원 중 12조3000억원을 차입해 건설하고, 지난 2004년부터 서울-동대구, 2010년 11월부터 부산까지 개통했다. 이에 코레일로부터 선로사용료 징수를 통해 투자비를 회수하려 했으나, 현재 순선로사용료(선로사용료-유지보수비)가 부채이자도 감당하지 못하고 있다고 공단은 언급했다.

공단 관계자는 “빚을 얻어 건설하는 고속철도역사 등 과잉시설 개선 등의 전사적 예산절감과 국유자산의 효율적 관리 및 역세권 개발 등을 통한 수익창출 노력 등의 자구노력으로 부채증가를 억제하고 제2사업자 선정 및 선로사용료 증대 등으로 부채를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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