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모 “독점 수입·유통업체의 폭리 때문”
수입 브랜드 유모차의 국내 판매가격이 외국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독점 수입판매·유통업자의 높은 마진율과 백화점의 명품마케팅, 소비자들의 비합리적인 소비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자시민모임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지난달 외국 브랜드 유모차 16개 제품과 국내브랜드 9개 제품의 국내외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또 스토케의 엑스플로리(Xplory)는 국내 판매 가격이 189만원이었지만 일본은 182만7000원, 스페인 137만8000원, 미국 134만6000원, 이탈리아 121만원, 네덜란드 111만1000원으로 국내에서 최대 56% 비싸게 팔리고 있었다.
최고가로 유명한 캄(Cam)의 풀사르(Pulsar) 가격은 198만원으로 이탈리아 현지(97만9000원)보다 100만원이나 비싸다.
외제 유모차가 비싸게 팔리는 것은 유통단계별 마진율이 크기 때문이라고 소시모측은 밝혔다.
소시모 조사 결과 수입업체의 유통마진은 30%, 공급업체마진 15~20%, 백화점 유통업체(백화점) 마진 30~35%이고 여기에 물류비용, 판촉지원비용 등이 붙어 판매가격이 수입원가보다 최대 3배 이상 높아졌다.
또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 등 판매점별 가격 차는 국내 브랜드 유모차는 1.14~1.44배, 외국브랜드는 1.53~1.88배로 나타났다.
소시모 관계자는 “수입 유모차 독점 수입·유통업체들이 수입원가에 근거한 합리적인 가격 책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