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경영연구소-ICBC 도시금융연구소간 MOU체결
KB금융그룹이 세계최대 금융회사인 공상은행과 금융시장 연구를 위해 손을 잡았다.
KB금융그룹은 1일 금융분야 연구교류 확대를 위해 자사 연구소인 KB경영연구소와 중국공상은행(ICBC) 도시금융연구소간 앙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 진행 및 공동 세미나 개최는 물론 정기 간행물 교환, 연구원 상호방문 등을 통해 한중 금융시장 분석 및 이론 연구를 위한 연구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도시금융연구소는 1993년 설립된 중국공상은행 부설 연구소로 전략기획, 시장분석, 정책홍보 및 학술활동 등을 통해 2만여 지점을 가진 세계최대 금융회사인 중국공상은행의 중장기 경영전략 수립 및 CEO 의사결정 지원 등을 수행하는 싱크탱크이다.
이번 MOU체결은 지난해 10월 양원근 KB경영연구소장이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짠샹양 도시금융연구소장과 만나 양국간 교역 확대에 따른 금융서비스 증대 등 한·중 금융시장 연구 역량 강화 필요성에 대한 의견교환에 따른 것으로, 양 연구소는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범위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B경영연구소 이정진 연구위원은 “이번 합의로 중국 금융시장에 대한 보다 폭넓고 심층적인 연구가 가능해져, 중국현지법인 설립 등 아시아 네트워크 확대에 나서고 있는 KB금융그룹의 글로벌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연구보고서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한 다양한 지식서비스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