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는 소셜 TV 애플리케이션 ‘TV토커스’의 유선 웹사이트를 새롭게 오픈하고 사용자들의 체크인을 기반으로 측정된 ‘주간 소셜TV 시청률 순위’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TV토커스는 같은 채널을 보고 있는 TV 시청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해당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앱이다.
TV토커스가 유선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셜 TV 시청률’이은 TV뿐만 아니라 PC, 모바일 등 기타 경로를 통한 방송 시청률까지 측정할 수 있는 시청률 지표로 종합 시청률뿐만 아니라 지상파·드라마·예능 등 세부미디어·장르별로 구체적인 시청률 순위가 제공된다.
소셜 TV 시청률은 체크인 형식의 TV기반 SNS를 통해 집계되기 때문에 광고주가 선호하는 연령층의 TV 시청 행태를 측정할 수 있다. PC나 모바일을 통한 시청한 것까지도 측정해 실질적인 시청률 측정이 가능하다.
류상현 KTH TV토커스 PM은 “최근 스마트폰보급의 확대로 TV를 보면서 SNS에 접속해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TV 시청의 형태도 TV를 통한 본방 시청에서 VOD, 모바일 등을 통한 방송 시청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TV토커스의 경우 사용자들의 체크인을 기반으로 시청률을 체크해 모바일 사용자들의 TV소비행태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고 TV 외 기타 경로를 통한 시청도 측정할 수 있어 보다 리얼한 시청률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