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기술·자격증 필요 없어…20~40대 여자 많은 주거지 유리
창업몰은 핫요가 시장이 현재 매장 오픈율이 가장 높은 창업으로 분석했다. 핫요가라는 아이템 자체가 붐을 일으킨 지 1~2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지만 약 600%정도 성장한 것. 웰빙을 중요시하는 현대 트랜드에 부합해 앞으로도 성장폭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2012년 창업계 핫 아이템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핫요가 창업의 특징은 운영에 있어 특별한 기술이나 자격증 등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직원 관리 외에 힘든 사업이 아니라 초보 창업자들이나 투잡 창업, 노후 대책 은퇴자, 시니어 창업 등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창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주요 수요층이 소비력이 가장 큰 20~30대, 40대까지의 학생, 직장인을 타깃으로 하고 있어 창업 유동성이 적은 편이다.
핫요가 업종의 가장 중요한 창업 포인트는 상권이다. 배후에 주거세력이 있는 곳이 좋다. 20~40대 여성이 많은 지역이 좋다. 또 핫요가는 임대료에 부담만 적다면 창업비용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강남이나 서울 시내 중심 상권보다는 외부 신흥 주거지역에 창업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핫요가 창업의 가맹절차는 보통 가맹계약을 먼저 한다. 이후 매장의 입지가 선정이 되면 임대계약 시점부터 인테리어가 들어가는 2~3주 동안 프리세일로 회원권 판매 등의 마케팅을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원이 확보가 되어야 인테리어가 끝난 후 곧바로 오픈과 함께 운영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일단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상담교육, 서비스교육, 운영실무 교육을 포함해 TM(텔레마케터)을 통한 마케팅 및 카탈로그, 신문, 각종 전단지, 플랜카드 등의 광고와 기념행사 등을 실시하며,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지속적인 마케팅을 펼친다.
핫요가 창업 순위 1, 2위의 대형 프랜차이즈는 인지도가 높아 마케팅이 수월한 장점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직영점이 가맹점에 비해 적은 편이라 본사의 관리가 소홀한 것이 단점이다. 요가 강사의 수급 지원 환경도 매우 좋지 않다.
이에 비해 3~4위 이하의 중소형, 신규 프랜차이즈 들은 이에 비해 직영점이 비교적 많은 편으로, 본사의 관리와 지원이 더 좋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낮다는 것이 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