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이 세계 최초로 ‘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주경간)가 1400m급 이상인 초장대 사장교 시공 신기술을 개발했다.
GS건설은 오는 9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자이갤러리 그랜드홀에서 열리는 기술세미나에서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GS건설은 초장대 교량 신기술을 미래사업 육성을 위한 ‘월드 클래스 기술상품’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개발한 신형식 사장교는 1400m~1800m급 초장대 사장교를 지을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주경간이 가장 긴 사장교는 중국 양쯔강의 수통대교로서 주경간이 1088m다. 사장교는 기술적인 문제로 주경간이 최대 1000m 안팎이 한계로 인식돼 왔다. GS건설은 이번 기술 개발로 이 같은 한계를 극복했다.
사장교는 현수교보다 공사기간이 짧고 공정도 간단하기 때문에 발주처가 선호한다. 다만, 주경간 거리의 한계 때문에 초장대 교량 부분에서 현수교에 밀려왔다. 이번에 GS건설이 현수교에 못지않은 사장교를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함으로써 이 같은 통설이 뒤집히게 됐다.
GS건설은 올해 발주된 ‘화양~적금 간 건설공사’(주경간 거리 730m)에 이 기술을 적용,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해외 토목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GS건설은 이 기술에 국제특허 2건, 국내특허 3건을 출원했다.
이영남 GS건설 기술본부장(CTO)은 “토목 교량 분야에서 ‘초장대’가 선진기술 경합의 척도로 여겨지고 있다”며 “이번 기술 개발로 GS건설이 플랜트, 건축, 주택 분야에서 뿐 아니라 토목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건설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