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유율 확대보다 기존 고객들에 대한 신뢰가 중요
현대오일뱅크가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알뜰주유소’ 대량구매 입찰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고 9일 밝혔다.
입찰을 통한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보다는 생산수급과 기존 고객들에 대한 신뢰의 중요성이 더 크게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현대오일뱅크 김병섭 영업본부장은 “대산공장의 생산수급과 현재의 판매 규모 및 물류시설 등을 고려할 때 대규모 물량이 한꺼번에 입찰에 나옴으로써 이를 추가로 배정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워 심사숙고 끝에 불참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동안 거래관계를 유지해 온 전국 2400개 주유소 및 대리점 고객에게 자칫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며 “그동안 쌓아온 신뢰를 저버리게 될 수 있다는 점도 불참을 결정하게 된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번 입찰물량은 내수시장의 4~5%에 해당할 정도의 대규모 물량이다. 낙찰된 정유사는 단기간에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다. 이번 대량구매 입찰은 최대 리터당 100원을 싸게 판매한다는 알뜰주유소의 핵심이다.
현대오일뱅크는 대신 사은품 제공, 무료세차 서비스, 심야영업 등을 줄여나가 고유가로 인한 국민 부담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정부-정유사-고객이 서로 깊은 신뢰를 갖고 고유가를 극복하기 위해 지혜를 모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앞으로 현대오일뱅크는 시장의 원칙과 신뢰를 지켜나가는 정도(正道)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