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지역밀착형 영업강화 필요"

입력 2011-10-10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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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은행 생존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역밀착형 영업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종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10일 ‘저축은행의 역할 제고 방향’이라는 이슈분석 자료를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수석연구원은 “지역밀착형 영업에 대해 인센티브를 주되, 국내외 지역밀착형 영업 우수 사례를 분석해 제도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수립한 이후 단계적 도입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에 적용 가능한 해외 금융기관의 지역밀착형 금융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네덜란드 라보뱅크는 '당신에게 가까이(Near You)', 프랑스 크레디아그리콜은 '근접성(Proximity)'을 모토로 내세워 고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은행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역사회의 경제활동에 기여함으로써 신뢰를 얻는 사례도 소개했다.

다른 금융기관의 경우 지역 주민들에게 고용창출 기회를 주거나 지역 내 대학생들을 상대로 금융교육을 제공한 다음 인턴으로 고용하는 사례가 있다는 것.

이밖에 지역사회 경제활동 패턴에 맞춘 금융서비스 제공 방안도 제시했다.

또 다른 금융기관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업점의 운영시간을 연장하는 한편 휴일 근무를 확대했다.

한편, 저축은행의 신뢰 회복을 위해 대주주와 임원의 적격성 심사를 한층 엄격하게 적용하고 정기 적격성 심사 주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은행의 경우 정기 적격성 심사를 반기마다 실시하도록 돼 있지만 저축은행은 계열 또는 총자산 2조원 이상 대형사는 매년, 그 외는 격년마다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대익 연구위원은 “임원의 자격요건에 사회적 신용요건을 포함, 도덕적 해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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