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방송을 3D로 본다?

입력 2011-10-07 10:0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경주마의 박진감 넘치는 질주모습을 앞으로 3D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유일의 경마방송국이자 최첨단 방송시설을 갖춘 KRA 한국마사회 경마방송이 2011년도 정기 개편을 맞아 새롭게 달라진다. 이번 경마방송 개편은 시청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십분 반영하여 경주마의 박진감 넘치는 경주모습과 한국 말산업 홍보영상을 3차원 입체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전용 홍보관을 설치하고 경마실황중계를 최초로 풀 HD 방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3D홍보관은 시각적이고 역동적인 콘텐츠 구성으로 영상 세대인 젊은이들이 한국경마의 역사와 한국의 말산업을 보다 친근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매주 금, 토, 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 중 관람대에 설치될 예정이다.

최근 시행된 말산업육성법은 세계 각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위기를 맞고 있는 국내 축산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말 산업’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을 차별화하여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경마방송은 10.1(토)부터 한국경마 최초로 서울경마공원 실황중계를 HD방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HD프로그램의 화질은 일반 SD프로그램보다 5배나 선명하고 16대 9의 와이드 화면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경마방송은 2013년 HD 방송 전면 전환에 대비하여 2009년부터 HD 방송이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 제작과 송출시설 등 인프라 업그레이드에 힘을 쏟았다.

이번 경마중계 방송은 HD 방송 전환의 첫 스타트인 셈. 이번 HD 경마 생중계 방송은 기존 SD TV가 가지고 있던 한계를 뛰어넘어 경마 스포츠 본연의 박진감과 관전 흥미 제고, 더불어 더 많은 경주분석 자료 제공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경마방송은 HD 디지털 방송 변화와 함께 고품질 방송제공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시행된다. ‘클릭! 오늘의 경마’ 프로그램에서는 본 화면과 별도로 작은 화면을 통해 경주마 혈통정보를 제공하고 경주마가 출발하기 전 화면 하단에 풍향을 안내하는 CG도 추가한다. 또한 10배 이하 배당에 대해서는 색상 구별하여 완성도 높은 화면으로 보다 가독성을 높였다. 그와 함께 각종 프로그램 타이틀 음향 변경, 일반 경주 팡파르 및 효과음을 신규 제작하여 경주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다.

방송 프로그램 또한 풍성하게 바뀌었다. 기존 프로그램 '클릭! 오늘의 경마'에 ‘경마이야기 속으로’라는 새로운 시리즈물을 신설했다. 추억의 대상경주, 경주마의 질병, 라이벌 열전 등의 다양한 경마소재를 방영한다. 또한 선정경주를 3개에서 4개로 확대하고 특정경주의 전문 해설위원도 운용할 예정이다. 여기에 해외 선진 경마 소개, 다양한 경마관련업자들의 삶을 다루는 기획프로그램이 새롭게 추가되어 경마의 다양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대상경주 특집 프로그램은 단순히 출전경주마 소개만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경주 전 훈련모습, 당일 컨디션 등을 보여줄 수 있는 방송컨텐츠를 개발하여 시청자의 흥미를 제고할 예정이다. 가장 재미있게 응원하는 고객의 모습을 촬영하여 전광판에 방송하고 베스트 응원 고객으로 선정 해당고객에게 상품권을 제공하여 경마고객들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국내 유일의 경마방송국이자 최첨단 방송시설을 갖춘 KRA 한국마사회 경마방송은 경마시행일 출주마 예시부터 출장, 경주장면을 위성중계하고 있으며 한국의 말산업 관련 다양한 다큐멘터리를 제작 전국 경마공원과 지점으로 송출하고 있다.

때문에 경마방송은 웬만한 지역 방송 총국보다 첨단시설을 갖추고 있고 한국마사회는 말산업관련 가상현실 영상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말산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 성과와 교육 콘텐츠를 축적해 나가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