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한국기업들이 점유율 1위인 노키아를 바짝 뒤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지난 2분기 노키아가 9786만9300대를 판매해 전체 시장점유율 22.8%를 차지해 1위를 고수했다고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삼성전자는 6982만7600대(시장점유율 16.3%)를 팔며 2위를 기록했다.
LG는 2442만800대(5.7%)를 기록해 3위로 집계됐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판매량을 합치면 모두 9424만8400대다. 이는 노키아와 362만900대가 차이나며, 점유율은 불과 0.8%포인트 낮다.
전년 동기에는 1677만8800대(4.5%포인트)나 차이가 났다.
애플과 ZTE가 1962만8800대(4.6%)와 1037만200대(3.0%)를 판매해 각각 4위와 5위를 기록했다.
휴대폰 시장은 모두 4억2870만대의 판매를 올려 전년 동기 대비 16.5% 성장했다.
가트너는 “애플은 아이폰4가 조만간 차세대 모델로 교체될 것으로 보이는데도 기대 이상의 판매신장을 이어갔다”며 “2분기에는 15개국에서 새로 아이폰을 판매하기 시작해 총 100개국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가트너는 “삼성전자도 갤럭시SⅡ를 중심으로 기기판매에서 강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폰 운영체계(OS) 점유율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43.4%, 노키아 심비안(22.1%), 애플의 iOS(18.2%), 리서치인모션의 블랙베리(RIM, 11.7%)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