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다드 바가이 지음/딜로이트 컨설팅 옮김/청림출판 펴냄/22000원/425쪽/
숨 가쁜 환경 변화가 밀려들면서 세계는 다양하고 역동적이며, 예측 불가능한 사회가 됐다. 집단이 아닌 개인이 우선시되고, 조직의 목표에 개인을 희생하기보다는 개인의 가치관과 만족도를 위해서 대기업도 박차고 나오는 풍토가 조성됐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에는 이전과는 다른 기업 특유의 조직 문화를 만들어내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지시하고 통제하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똑똑해진 개인들의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없기 때문이다.
유명한 조직 이론가이자 MIT집단지성센터의 대표 토머스 말론Thmas Malone은 저서 ‘토머스 말론의 노동의 미래The Future of Work’에서 “우리가 새롭게 진입하고 있는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새로운 멘탈 모델Mental Model이 필요하다. 명령과 통제의 가능성이 배제되어서는 안 되며 훨씬 광범위한 가능성을 포괄해야 한다”고 말한다.
멘탈 모델이란 사물이나 사건을 바라보는 방식이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고정관념 혹은 암묵적 전체를 의미한다. 변화하는 사회와 집단에 맞춰 새롭게 다양한 멘탈 모델의 필요성은 점점 커지며, 단순한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멘탈 모델의 특징을 자세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분류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세계 최고의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는 신간 ‘하나 되는 힘, As One’(원제:As One)을 통해 새로운 멘탈 모델에 대한 해답을 내놓았다. 전 세계 147개국에서 경영 및 회계 부문의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 딜로이트가 수년간 연구 분석한 결과물인 ‘애즈원’은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개인의 능력을 하나로 모아 조직의 역량으로 연결하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리더십 전략인 동시에 실행 솔루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