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모든 초중고등학교 국어수업시간에 독서활동이 강화되고 다양한 독서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4일 오전 양천구 목원초등학교를 방문해 '초중등학교 독서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독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다양한 간접 경험을 통한 균형적 시각 및 공감 능력 등 인성을 함양하는데 필수적인 기제로서,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활동 뿐만 아니라 학교교육과정 전반에서 독서를 생활화하고, 학생들이 독서의 즐거움과 유익을 체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먼저 국어교과의 '읽기' 영역을 실제 책을 읽고, 쓰고, 말하고, 토론하는 실천 중심의 독서활동으로 운영하고, 다른 교과에서도 독서와 연계한 주제 탐구학습을 늘릴 방침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방과후학교에서도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사제동행 독서토론 동아리'나 독서문학기행, 독서캠프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를 위해 교과별 독서연계형 수업모델을 개발하고, 학교회계에 '독서활동지원' 항목을 신설한다.
학생들의 독서를 도울 수 있는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지원도 늘어난다.
교과부는 올해 교사들의 모임인 '교사 독서교육연구회' 500개(교사 5000명)를 지원하고, 2013년까지 지원대상을 1000개로 늘린다.
학교 전체에 책을 배치하는 독서환경도 조성된다. 학교도서관을 정비하고 학급문고와 복도문고가 학교 곳곳에 설치된다. 교과교실제 운영학교와 창의경영학교에 독서프로그램과 도서 확충비를 지원한다.
교과부는 이에 앞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독서교육 포털)과 에듀팟(창의적체험활동 기록ㆍ관리시스템)을 지난 6월부터 분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는 에듀팟이 상급학교 진학자료로도 활용되는 상황에서 독서기록을 연계해 학생들에게 과중한 독후감 기록ㆍ관리의 부담을 주고, 독서에 대한 흥미와 자발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 밖에 학교ㆍ교육청 중심으로 책읽기 운동을 추진하고 `학급문고의 날', `책의 날', `독서의 달' 행사 등 자율 운동도 펼친다. `2011년 인문주간'(9.19∼25)에 청소년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내년에 학생용 고전 번역ㆍ발간에 5억원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