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고객으로부터 투자금을 모집해 비공개로 운용하는 사모펀드의 인기가 회복중이다. 고객들이 자신의 투자 성향을 잘 반영하는 사모펀드를 선호하는데다 은행들도 투자 손실 발생 시 고객 항의가 적은 사모펀드를 먼저 추천하고 있다.
23일 은행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KB국민은행의 사모펀드 판매액은 5000억원으로 작년 동기 2500억원의 2배에 달했다.
하나은행은 올해 1~5월 사모펀드 판매액이 389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0.1%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하나은행의 공모펀드 판매액은 4000억원(5.6%) 감소했다.
신한은행의 사모펀드 잔액은 지난달 말 현재 2조104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593억원(14.8%) 늘었다.
반면 공모펀드 잔액은 2조2738억원(15.8%) 감소했으며, 단기형 머니마켓펀드(MMF)도 5898억원(11.6%) 줄었다.
사모펀드는 투자자가 49명 이하로 제한되며 공개적으로 투자자를 모집하거나 투자를 권유할 수 없어 은행 프라이빗뱅커(PB)들이 주거래 고객인 자산가들로부터 투자금을 모집해 펀드를 구성하고 있다. 최저 가입액은 제한이 없지만 대체로 1인당 5000만원~1억원 정도 투자한다.
사모펀드가 인기를 끄는 것은 고객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투자 대상 선정 때 고객의 의사가 충분히 반영되는데다 고객 의사에 따라 투자 대상을 변경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위기 직후 펀드 투자자들의 소송으로 혼쭐난 은행 PB들이 불완전 판매 시비가 거의 없는 사모펀드 판매를 선호하는 추세"라며 "사모펀드는 일정 수익률을 달성하면 조기 청산하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 비해 손실을 볼 위험도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