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운영하는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BIS)에 대해 시민 대다수가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올해 2월23일~3월11일까지 시민 75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 버스정보시스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96%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만족한다’는 응답은 2010년 93.2%보다 약 3% 증가한 96%로 높은 반면 ‘불만족한다’는 비율은 0.5%에 불과했다.
만족하는 이유로는 ‘버스 도착시간을 알 수 있어서’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도착시간이 정확해서’, ‘정보 제공으로 이용이 편리해서’, ‘지루하지 않아서’ 순이었다.
또 ‘서울시 버스정보시스템 정보가 얼마나 정확하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92.5%의 시민들이 ‘정확하다’고 응답해 버스정보시스템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시 버스정보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8.3%가 서울시 버스정보시스템을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99.7%가 ‘정류소 단말기’를 이용한 적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류소 단말기 확대 설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94.8%가 지금보다 더 많은 곳에 정류소 단말기 확대 설치하는데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
서울시는 버스정보시스템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만족도와 확대설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2011~2012년까지 정류소 단말기 300대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