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직선 및 회전 런칭을 이용한 교량상판 거치공법 및 교량상판 거치 장치'와 '이동대차와 회전판을 이용한 회전식 교량상판 거치공법 및 거치장치'등 총 2개다.
올해 준공 예정인 부산 김해시 진례면에 위치한 경전선 복선전철 및 부산신항 배후철도 제2-2공구(한국철도시설공단발주)현장 철도교량인 진례고가교의 남해고속도로를 횡단하는 아치교의 가설에 적용됐다.
교량 밑을 지나가는 남해고속도로는 왕복 8차선, 1일 10만대 이상의 차량이 이동하는 도로로 처음 설계 시 임시 우회도로를 개설해 고속도로 통행을 막고 교량을 건설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우회 도로의 안전 문제와 공사기간 단축 등을 위해 새로운 공법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롯데건설이 개발한 이번 공법은 압출ㆍ회전 가설공법으로 기존 고속도로의 차량 이동을 통제하거나, 별도의 우회도로 건설 없이 입체 횡단하는 교량을 건설, 공사기간을 6개월 가량 단축했다.
이번 특허는 공법의 핵심 기술인 직선 및 회전런칭 공법과 거치장치인 이동대차, 회전판에 대한 부분으로서 향후 교량 가설분야에 많은 적용이 기대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시공 단계별로 교량 전문가가 상주하며 공법을 검증하고 자동화 계측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등 철저히 검증된 시스템으로 안전하게 건설해 현재 열차가 통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고속도로 등 폭이 넓은 도로의 공중에 교량을 가설할 때 많은 건설사들이 이 공법을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