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관광객은 줄고, 면세점 매출은 늘어나

입력 2011-03-22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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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日지진 국내 소매업계에 미친 영향 조사

대한상공회의소는 22일 최근 국내 소매기업 상위 15개사를 조사한 결과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면세점(3곳)과 복합쇼핑몰(3곳)의 매출은 줄어든 반면 백화점ㆍ대형마트ㆍ편의점(각 3곳)의 매출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면세점의 경우 전체 매출 30~60%를 차지하는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일본인 비율이 30~70%인데, 대지진 사태 이후 일본인의 일일 방문객 수가 10~2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 관광객 감소에다가 일본 원전 폭발로 한국을 찾으려던 중화권, 동남아 관광객들까지 여행을 취소하는 사례가 늘면서 대지진 이후 일주일 동안 면세점의 전체 매출이 10~30%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인 관광객이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복합쇼핑몰 역시 일본인 방문객수가 10~20% 감소해 매출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은 전체 매출 중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으로 명동, 동대문, 공항 근처 등 외국인 이용 빈도가 높은 몇 개 지점을 제외하고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상품 수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지를 묻자 응답업체의 66.6%가 '약간의 영향은 있지만 큰 문제는 없다'고 답했으며, '영향이 크다'와 '없다'는 각각 22.2%와 11.2%를 기록했다.

일본 대지진이 국내 소매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간과 관련해서는 46.6%의 업체가 6개월로 예상했고, 12개월(26.7%), 3개월(20.0%), 12개월 이상(6.7%) 등이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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