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전국 무역항에서 오는 14일부터 스마트폰 기반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항만이용자가 항만 작업현장에서 이동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항만이용신고를 무료로 할 수 된다.
전용통신망인 EDI(전자문서처리)나 유선 인터넷서비스가 제공되는 특정한 사무실내에서만 항만내 선박입출항 신고, 화물반출입 신고, 항만시설 사용신고 등 항만이용신청이 가능했었다.
옴니아, 아이폰, 안드로이드 3종 스마트폰에 맞는 앱을 다운받아 사용이 가능하며, 신고 처리결과도 확인이 가능하다.
아울러 국토부는 항만이용자가 오프라인(기관방문 및 우편, 팩스)으로 발급받았던 세입고지서 및 각종 증명서를 인터넷이 가능한 PC로 발급받아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세입고지서 및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그간 민원인의 지방항만청 방문 등을 통해 별개로 처리해 오던 예선신청 및 지정 업무가 단일의 항만운영정보시스템을 통해 다른 항만민원업무와 통합적으로 처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항만운영정보시스템 고도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전용 웹사이트(http://portmis.go.kr)에 접속, 회원가입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