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통운은 이번 운송장 모바일 프린터 도입을 통해 기존엔 택배 이용자들이 운송장을 작성하는 수고와 시간이 필요했으나 현장에서 바로 운송장을 출력해 상자에 붙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용하려는 고객은 콜센터나 인터넷, 스마트폰을 통해 접수만 하면 되며 택배기사가 가정이나 기업 등 집하를 위해 방문하면 현장에서 바로 운송장을 출력해 부착할 수 있다.
또 블루투스(Bluetooth)와 실시간 데이터 전송 기술로 운송장의 송수하인 정보가 현장에서 전산시스템에 입력되기 때문에 택배를 맡긴 직후부터 고객이 화물 배송추적을 할 수 있다.
특히 접수된 송수하인 정보를 사전에 등록함으로써 허브터미널의 자동 분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정확도 역시 높아지게 되며 화물정보 관리도 더욱 효율화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전망하고 있다.
한편 대한통운은 이 신장비를 오는 상반기 중 전 택배기사에게 지급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손으로 써서 작성하는 이른바 ‘수기 운송장’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