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M&A "채권단이 해결사로 나서라"

이대론 안된다...소송 비화.장기화땐 경제 악영향

현대건설 매각작업이 장기화될 조짐이다. 현대그룹이 현대건설 채권단이 요구하고 있는 대출계약서 제출 요구를 거부하면서 상황이 꼬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8500억원이라는 대규모의 공적자금 회수 지연과 더 나아가 한국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마저 제기되면서 채권단의 중심잡기가 요구되고 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 채권단은 우선협상대상자인 현대그룹에게 이날까지 대출확인서가 아닌 대출계약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현대그룹은 “기업 인수·합병(M&A)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로써 매우 부당하고 불합리한 것”이라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이처럼 현대그룹의 현대건설 인수자금 출처를 둘러싼 논란이 법적 소송으로 번지게 되면 현대건설 매각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채권단은 현대그룹이 끝까지 채권단의 요구에 불응하면 양해각서(MOU)를 파기하고 차기협상대상자인 현대차그룹과 매각을 진행한다는 입장이지만, 현대그룹과 법적 소송으로 번질 경우 현대건설 매각이 다시 원점으로 회귀될 가능성이 높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그룹도 “대출계약서 제출을 회피하는 사실 자체가 의혹을 커지게 하고 있다”며 “채권단이 대출확인서에 대한 신뢰가 없다고 판단한 이상 현대건설 매각에 대한 현대그룹과의 협상진행은 문제가 있다”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관련업계에서는 채권단이 여론이나 제기되고 있는 각종 의혹에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고 조기 매각 작업을 위한 대응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채권단은 의혹없는 M&A를 위해 관련 서류의 정확한 확인절차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적절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함으로써 현대그룹의 시간끌기 전략에 말려들고 있다는 비판마저 나오고 있다.

여기에 외환은행과 우리은행, 정책금융공사 등 채권단이 조기 매각을 위해 서두름으로써 MOU 체결 과정이 신중하고 공정하게 진행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재계 한 관계자는 “현대건설 매각이 공정·투명하고 신속하게 진행됐다면 현대차그룹의 경우 인수자금(5조원)을 다른 사업에 투자할 수도 있지 않았겠느냐”며 “현대건설 매각이 매끄럽게 진행되지 못해 현대그룹은 물론이고 현대차그룹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맞았다”고 비판했다.

현대그룹도 의혹 없는 현대건설 인수자가 되려면 시장에서 제기되는 각종 의혹들을 해소시킬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그룹이) M&A 관례나 MOU에 명시된 내용상 추가서류제출의 의무가 없다고 하더라도 정확한 자금조달 계획을 밝히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대건설 인수가 의혹 없이 진행돼야 그들이 강조했던 ‘현대가의 적통성’확보라는 명분이 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감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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