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일부 펀드투자 ... 실적 따라 연금액 변동
삼성생명의‘리더스변액연금(무배당)’은 보험료의 일부를 펀드에 투자해 실적에 따라 연금액과 사망보험금이 변동되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다. 주식형 펀드 최대 편입비율에 따라 1종(30%)과 2종(50%)으로 구분한다.
이 상품의 특징은 보험료로 투자되는 총 8가지 펀드(채권형, 단기채권형, 일반주식형, 그로스주식형, 인덱스주식형, 배당주식형, 삼성그룹주식형,더블유인덱스주식형)가운데 6개까지 선택할 수 있어 투자 성향에 따른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다.
연금지급 개시 전에는 이렇게 다양한 펀드의 운용실적에 따라 연금계약적립액이 증감되며, 개시된 후에는 안정적인 공시이율로 부리된다.
최초 가입 시에는 종신연금형으로 자동선택이 되지만 실제 연금을 받을 때 확정연금플러스형, 상속연금형, 종신연금플러스형 중 선택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확정연금플러스형은 일정기간(5년, 10년, 15년, 20년) 연금을 수령하는 형태로 연금이 시작되는 시점부터 연금지급이 끝나는 기간 동안에 적립액의 일정비율을 일시금으로 수령하고, 나머지는 연금으로 받을 수 있다.
종신연금플러스형은 사망시까지 계속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르며, 일부 금액을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도 있다. 상속연금형은 매년 연금을 지급받다가 사망시 사망시점에 남아 있는 연금계약 적립액을 상속인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