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물류업으로 도약 위해 '택배' 사용 줄어
대한통운, 한진 등 택배회사 사명에는 '택배'라는 명칭이 들어가 있지 않다. 그이유는 무엇일까?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체 택배시장의 70% 가량을 차지하는 대한통운과 한진, 현대로지엠, CJ GLS 등 `빅4' 택배업체는 모두 회사 이름에서 택배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
지난 3월 사명을 변경한 현대로지엠의 사명은 '현대택배'. '로지엠(LOGIEM)'은 물류를 뜻하는 'Logistics'와 전문인을 뜻하는 'Master'를 합한 것으로, 택배는 하나의 사업 부문으로 격하됐다.
한진도 지난 3월 개인택배 부문을 특화해 택배전문 브랜드 `파발마'를 출범시켰다. 이에 따라 개인택배 사업에선 공식적으로 파발마가 한진택배를 대신하게 됐다.
CJ그룹의 물류계열사인 CJ GLS도 그동안 'CJ택배'라는 명칭을 대외적으로 써 왔지만, 최근 들어 CJ GLS라는 사명을 그대로 대외 명칭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물류업계가 '택배'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각 업체가 종합물류를 지향하면서 '택배'로 한정된 이미지에서 벗어나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종합물류기업은 육상운송은 물론, 항만하역과 창고관리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그 중 택배 부문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업계 관계자는 "물류라는 용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친숙한 '택배'로 회사 이미지를 알려 왔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어 택배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가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