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도심 자전거택배 도입 필요"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차량 중심의 현행 택배 수송체계를 탄소배출량이 적은 자전거나 손수레로 교체하는 '도심형 녹색 수ㆍ배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상의는 보고서를 통해 배송 밀도가 매우 높은 도심권에 50㎡ 정도 규모의 중소 집배 거점을 구축해 이곳에서 소비자까지 차량이 아닌 택배 자전거나 손수레로 배송하자고 제안했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면 집배 거점 설치에 초기 비용이 들지만 차량 당 한 달에 유류비 30만~40만원, 차량 지입료 10만~15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대한상의 측 설명이다.

또 배송과 분류 업무가 나뉘면서 생산성도 20% 정도 높아지고 도심에서 택배 차량의 주ㆍ정차 문제를 없앨 수 있다고 대한상의는 전망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일본 야마토 운수는 이미 1998년 도쿄를 시작으로 대도시의 도심권 영업소를 이런 도심형 집배송 센터로 개편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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