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댓글 서비스 티토크(www.ttalk.co.kr) 오픈으로 화제를 몰고 있는 픽플 커뮤니케이션즈가 최근 개성있는 미니홈피 서비스로 눈길을 끌고 있다.
픽플커뮤니케이션즈의 티토크는 언론사 등의 댓글 기능을 강화하는 소셜 댓글 플러그인으로서 그 중 댓글 기반 홈피는 미니홈피보다 컴팩트한 마이크로 홈피로 볼 수 있으며, 기존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같은 개인화 페이지가 댓글 플러그인에 녹아들어가 사용자의 댓글 활동 정보들이 미니홈피처럼 열리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티토크의 댓글 기반 홈피는 기존의 싸이월드 미니홈피 등과는 달리, 댓글과 같은 마이크로 컨텐츠가 주로 노출되며 티토크를 채용한 서비스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한 데 모이게 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따라서 현재는 프로필을 통해서 '사용자의 댓글 기록'과 '추천을 통한 사용자간 네트워킹 정보(팬과 스타)'가 보여지게 되며, 향후 트위터 정보, 사진 정보 등을 추가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의 미니홈피와는 달리 댓글 기반 홈피는 댓글상에서 사용자의 닉네임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뜨지 않고 아래로 펼쳐지는 편리함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픽플 커뮤니케이션즈의 김지웅 대표는 "기존의 SNS 서비스들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두었고, 또한 그것이 약점이 되었다면, 티토크는 플러그인을 채택한 다양한 언론사의 댓글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 및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며, "오픈과 공유의 기조가 더욱 강화된 SNS를 통해서 웹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를 한 데 모으는 것이 큰 목표"라고 밝혔다.
한 편, 싸이월드의 주형철 대표는 최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하반기 중, 기존의 미니홈피 서비스를 크게 개선한 가칭 '넥스트 싸이월드'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혀, 올하반기에는 '티토크', '넥스트 싸이월드' 등 신규 SNS 서비스들이 참신한 서비스를 기대하는 네티즌들을 더욱 즐겁게 해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