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5% 인상 요구 ... 국토부 불가 방침에 백지화
대한항공이 유럽 등 장거리 국제선 요금을 최대 10%까지 올릴 예정인 가운데 최근 중국 등 중단거리 국제선 요금마저 올리려다 철회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지 취재결과 최근 대한항공이 중단거리 노선 항공료 인상안을 정부가 허가해 줄것을 요청했지만 국토해양부가 '절대불가' 방침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의 이같은 결정은 올해 영업이익이 1조원으로 예상되는 등 최대 수익이 전망되는 대한항공이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것이 단거리노선 요금인상 불가 방침을 내린 배경인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국토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달 국토부에 중단거리 국제노선 운임을 올려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부터 시작된 정부와의 운임 협상에서도 지속적으로 중단거리 국제선 요금인상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부 노선의 경우 15%까지 운임을 올려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국토부는 내부적으로 절대불가 방침을 세우고 대한항공의 요청을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신고제인 장거리 국제선 운임 10% 인상안을 이미 수리해 준 데다 물가 인상분을 고려해도 지나친 요구라는 판단에서다.
국토부 관계자는 "장거리 노선 최대 10% 인상안도 (신고제라서)어쩔수 없이 승인해 줬다. 중단거리는 절대 안된다"라며 "국제선 요금인상안의 경우 원래 기획재정부와 공문 협의를 하지만 이번에는 구두협의로 끝냈다. 일말의 여지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대한항공의 요금인상을 보는 승객들의 시선이 역시 곱지 않다. 올해 창사 이래 최대 수익이 예상되고 있는 대한항공이 성수기를 앞두고 운임까지 올려받는 것은 지나친 장삿속이라는 지적이다.
또 요금인상에 따른 수익증가는 추가비용이 전혀 들지 않아 영업이익에만 매달린 지나친 장삿속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관계자는 "최근 물가 상승율에 미치지 못하는 운임 인상율,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한 항공기 개조 등의 투자 비용이 발생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