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저진동 명품엔진' 개발
두산엔진이 국제해사기구(IMO) 규제를 만족하는 동시에 기존 엔진보다 진동을 50% 이상 줄인 세계 최저 진동 엔진인 친환경 '저진동 명품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두산엔진은 26일 경남 창원 본사 저속2공장에서 국내외 선주사와 선급, 조선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총중량 922t·길이 13m·높이 15m의 크기로 실린더 7개가 장착된 친환경 저진동 명품엔진(DOOSAN-MAN B&W 7S80ME-C형) 시운전을 가졌다고 밝혔다.
총 3만9800마력의 이 엔진은 대우조선해양㈜에서 건조 중인 쿠웨이트 KOTC사(社)의 31만8000t급 원유운반선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 엔진은 더욱 강화된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배출량 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제품이며 기존의 동일한 타입 엔진의 질소산화물 배출량보다 16%가량 줄인 친환경 엔진이라고 두산엔진측은 설명했다.
또한 엔진 진동을 최대 50% 이상 줄여 선박 운항 중 진동으로 인한 엔진 고장과 오작동을 최소화시켜 유지 비용 절감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했다.
이성희 두산엔진 사장은 "세계에서 진동이 가장 적은 친환경 저진동 명품엔진 개발로 두산엔진이 미래형 친환경 엔진 생산의 선두주자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