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포장 '배케이스' · 화장품용기 '화분' 등 활용...브랜드 각인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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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포장 재활용을 통해 기업들은 제품 사용후에도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어 이에 대한 활용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오리온이 지난 3월 출시한 천연치클껌인 '내츄럴치클'은 기존의 플라스틱 덕용 또는 PTP포장이 주를 이루던 껌 포장 대신 슬라이드 방식의 알류미늄 케이스를 사용, 활용성을 추구했다.
재밌는 사실은 오리온이 제품 케이스 개발 당시 흡연자들을 고려한 담배케이스와 명함집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는 것이다
오리온 관계자는“인터넷에 내츄럴치클 케이스를 담배갑으로 사용해 만족스럽다는 소비자들의 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일반 껌 포장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소비자들에게 오래도록 제품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의‘로얄푸딩’은 신선한 우유와 달걀, 카라멜 시럽이 독특한 맛의 조화로 디저트 문화를 바꾸는데 일조하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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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과정을 통해 푸딩용기는 활용도 높은 높이와 투명한 유리, 밀폐력이 강하면서도 영구적인 뚜껑으로 제작했다. 용기의 크기(70g)는 디저트인 만큼 크지 않되, 여성들이 핸드백이나 가방에 넣을 수 있도록 휴대성을 높였다.
실제로 푸딩병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꽃병, 단추와 같은 작은 소품의 보관 용기는 물론 밀폐되는 뚜껑으로 인해 조미료통이나 차(tea)보관 등 시식 후에도 재활용 용기로 활용되고 있으며 온라인 카페, 블로그 등을 통해 다양한 활용법이 공유되는 등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화장품 용기에 씨앗을 넣어 화분 용도로 활용하게끔 고안된 제품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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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 모양으로 생긴 에그포어 안에는 레몬밤, 스위트바질, 로켓샐러드윈터 등의 허브씨앗이 내장돼 있어 흙을 담기만 하면 허브를 키우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이 제품의 빈 용기는 친환경 화분으로 재활용 할 수 있게 디자인됐다. 먼저 에그포어 뚜껑 윗 부분의 노른자(흰자) 부분을 바닥에 탁 내려친 후 캡에서 떨어져 나온 조각을 빼낸 후 완전히 빈 상태가 되면 용기에 흙과 씨앗을 뿌린 후 뚜껑을 덮으면 화분이 완성된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올초 제품 출시당시 한정판에 한해 용기안에 처음부터 3종류의 허브씨앗을 넣어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며 “이후 화분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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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모두 사용하고 난 후, 여행용 비누케이스나 액세서리 수납함으로 활용하는 등 뷰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패키지 재활용 아이디어가 공유되고 있는 것.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일회용품보다는 재활용 될 수 있는 용기로 제품을 제작하는 것은 사회적인 이슈인 재활용 문화에 동참하고 소비자들이 사용 후에도 제품에 대한 기억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은 독특하고 과학적인 패키지를 이용한 제품들의 소비자 반응이 좋아지면서 향후 이를 벤치마킹한 다양한 제품들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