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사로 부터…척당 50~60억달러 규모 추정
삼성중공업이 유럽 해운선사 4곳으로부터 유조선 9척 및 동남아에서 해양설비 1기를 총 7억5000만달러에 수주하고, 로열더취쉘사로부터는 LNG-FPSO 1척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 날 노인식 사장은 프랑스 파리에서 공동입찰자인 테크닙사 티에리필렌코 사장, 로열더취셀사 마티아스 비쉘 사장과 LNG-FPSO 1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말 향후 15년간 로열더취셀사가 발주할 LNG-FPSO를 독점적으로 건조하는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1호선은 △4월초 선체부분 금액확정 △연말에 천연가스 생산 및 액화 기능을 갖춘 상부구조 금액확정 △2012년 건조착수 △2016년에 발주처에 인도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LNG-FPSO 1척은 △투입되는 주요장비 등 필요한 모든 항목에 대한 단가를 이번에 먼저 결정하고 △작업해역 환경조건 등을 감안한 상세설계가 완료된 후 물량 및 전체 금액을 산정하게 된다. 업계에서는 프로젝트 규모가 척당 40~50억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길이 468m, 폭 74m, 높이 100m, 중량 20만톤에 달하는 LNG-FPSO는 2016년부터 호주지역해양가스전에 투입돼 연간 350만톤의 천연가스를 생산하는 임무를 수행할 예정으로 삼성중공업과 프랑스 테크닙사가 공동으로 설계를 실시한 후 제작은 거제조선소에서 일괄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노인식 사장은 "이번 수주를 포함해 세계 조선업계에서 가장 많은 410억달러(190척), 35개월치의 안정적인 건조물량을 확보하게 됐다"면서 "올해는 드릴십, 쇄빙유조선, LNG-FPSO 등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의 시장지배력을 더욱 확고히 하고, 친환경선박, 풍력발전설비 및 부유체 사업 등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영국의 바클레이스 캐피탈은 해양에너지 개발수요 증가로 올해 탐사 및 생산분야 투자금액이 지난해 대비 11% 증가한 4390억달러로 예측했다. 업계전문가들도 유가상승으로 올해 LNG-FPSO, 드릴십과 같은 해양설비가 30척 정도 발주 될 것이라고 전망함에 따라 조선업계의 추가 수주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