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증대 따른 영업비용, 네트워크 투자 증가
SK브로드밴드는 지난해 매출 1조8940억원, 4분기 매출 5259억원으로 연간과 분기 모두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실적 집계 결과 연간 매출은 인터넷전화, IPTV 등 사업 활성화와 사업 전반에 걸친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과 비교해 1.8% 늘어난 1조894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도 전 분기 대비 11% 늘어난 5259억원을 기록, 처음으로 분기 매출 5000억원을 넘어섰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약 19% 증가했다.
그러나 지난해 매출 증대와 더불어 가입자 기반 확대에 따른 마케팅비용과 망고도화를 위한 CAPEX(투자비용)가 함께 증가해 영업손실 1092억원, 순손실 1912억원을 냈다.
마케팅비용은 전년 대비 31.7% 늘어난 6038억원, CAPEX는 가입자망 고도화, 기간망 투자를 포함해 전년에 비해 6.8% 증가한 5399억원을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초고속인터넷 누계 가입자는 연간 약 30만3000명 늘어난 384만7000명이며, 인터넷전화는 121만명이 늘어 약 133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김영철 전략기획실장(CFO)은 “지난해 모든 사업부문에 걸쳐 가입자 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중장기 성장 토대를 마련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고객중심과 가치중심 경영으로 ‘내실있는 성장’을 이루고 SK텔레콤과 공조를 강화해 유무선 통합 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