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ㆍ온라인몰ㆍ커피전문점 등 분야 특성 살려 공격 마케팅 실시
발렌타인데이를 2주 앞두고 온라인몰, 편의점 등 유통업체들이 본격적인 선물 판매 마케팅에 돌입해 특수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은 프로포즈 이벤트, 경품증정, 공연, 여행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업체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혜택들을 마련했다.
편의점업체 GS25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3월 29일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업계 최초로 단독 콘서트 'GS25 LOVE 콘서트'를 열고 고객 1만명을 초대한다.
GS25 이용 고객중 추첨을 통해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행사 기간 동안 5000명씩 총 1만명에게 콘서트 티켓을 증정하며 이번 콘서트에는 가수 이승기와 인기 그룹 샤이니, 브라운아이드걸스가 출연할 예정이다.
콘서트 중간에 깜짝 프로포즈를 할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행사기간 동안 GS25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에 특별한 사연을 접수한 고객을 선정해 콘서트장에서 깜짝 프로포즈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보광훼미리마트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오는 3일부터 15일까지 초콜릿 구매 영수증 속 행운번호를 홈페이지에 응모한 고객중 추첨을 통해 명품가방, 소니 디카, 안나수이 향수 등을 경품으로 지급, 선착순으로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예매권도 증정한다.
또 오는 3일부터 14일까지 발렌타인데이 행사상품 구매 영수증 행운번호를 홈페이지에 응모시 3월 출시 예정인 인기가수 2PM의 음료상품 '미니 코-크'와 '미니 DK 다이나믹 킨'을 2만1400명에게 증정한다.
전국 훼미리마트 매장에 비치된 설 선물세트 카탈로그를 통해 화장품 세트 등 발렌타인데이 상품도 무료배송 가능하다. 발렌타인데이 무료택배 상품 구매 후 영수증을 페이지에 응모하면 선착순으로 뮤지컬 '아이 러브 유' 예매권 200매를 증정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관련상품 판매 동향과 설문 조사를 토대로 PB(자체 브랜드)상품 및 단독 판매상품으로 구성된 DIY 상품을 30종과 업계 단독 판매용 미국 유명 초콜릿 하와이안 7종 등을 포함해 지난해 72종보다 16종 늘어난 88종의 아이템을 운영한다.
행사 기간(2월1일~2월15일) 동안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상품 구매 고객이 영수증 행운 번호를 홈페이지에 응모하면 200만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 롯데 호텔 숙박권, 양양 솔비치 이용권, 롯데 백화점 상품권 등 총 747명에게 푸짐한 경품을 선물하며 참여한 모든 고객에게는 5000원 상당의 사진 인화권을 증정한다.
한국미니스톱은 개그콘서트 남보원(남성인권보장위원회)을 페러디한 이색 현수막 '너만받냐! 나도받자!'를 내걸고 초콜릿 주고받기, 사전예약하기 등 설 선물세트 카달로그에 발렌타인 초콜릿 상품을 함께 안내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했다.
지난해까지 미니스톱 발렌타인데이 초콜릿 매출 분석 결과 매출이 가장 높은 요일이 수요일, 토요일, 화요일 순인 것을 감안, 설 연휴 및 일요일 특성에 대응해 주문예약 및 택배무료 서비스등 사전예약 판매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지난해 매출분석 결과 전체 초콜릿 매출의 62.2%가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에 따른 고급형 초콜릿의 매출로 이어져 올 발렌타인데이고 고급형 초콜릿인 페레로로쉐와 DIY 형 상품을 강화했다.
한편 온라인 몰도 커플들을 위한 이벤트, 여행, 공연 할인혜택 등을 마련하며 발렌타인데이를 앞둔 여심 잡기에 나섰다.
인터파크는 초콜릿과 꽃다발을 한번에 배송할 수 있는 '러블리 밸런타인데이' 기획전을 14일까지 진행하며 초콜릿과 꽃배달 서비스를 다양한 패키지로 엮어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11일까지는 독자적인 초콜릿을 만들 수 있는 '밸런타인데이 고백의 기술' 기획전을 진행, 이는 초콜릿과 케이크 만들기 세트, 초콜릿 화분 및 머핀 만들기 세트 등 초보자도 손쉽게 자신만의 초콜릿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인터파크투어에서는 단 하루만이라도 특별한 여행을 다녀오고 싶은 연인들을 위해 '설날에 떠나는 밸런타인데이 달콤한 여행' 상품도 을 내놨다.
G마켓은 연휴 마지막 날을 문화공연과 함께 보낼 수 있도록 로맨틱 공연상품을 특별 할인가에 판매한다. '2월 14일행골든 티켓' 기획전을 진행하고 사랑을 소재로 한 공연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또 앤디워홀전, 레오나르도 다빈치전 등도 1만원 대에 판매해 저렴한 비용으로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디앤샵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로맨틱한 공개 프러포즈를 도와주는 '밸런타인데이 러브러브 페스티벌'을 12일까지 진행하며 행사 기간 동안 선물포장을 선택하는 고객에게는 박스포장 서비스를 제공, 매일 오후 2시에는 선착순 100명에게 배송비 무료쿠폰을 발급하는 '달콤한 오후 2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롯데닷컴에서는 연인을 위한 밸런타인데이 선물대전이 풍성하다. 오는 10일까지 '밸런타인데이 탐구생활'전을 진행하고 남자친구에게 선물하기 좋은 향수와 화장품 선물세트를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특히 블가리 블루 옴므, 폴스미스 익스트림맨, 페라리 블랙 등 남성용 인기 향수 제품을 대상으로 무료선물포장ㆍ무료배송 서비스를 진행하고, 제품별로 넥타이ㆍ미니어처ㆍ바디워시 등 다양한 사은품도 제공한다.
한편 국내 토종 커피브랜드 할리스도 발렌타인, 화이트데이를 맞이해 벨기에산 다크 초콜릿을 그대로 녹여 만든 '리얼 벨지안 핫초코' 1+1 쿠폰 이벤트를 1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일련번호가 적힌 1+1 쿠폰 지참 후 리얼 벨지안 핫초코(레귤러사이즈) 1잔 구매 시 1잔을 무료로 증정하는 행사로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이벤트 페이지에서 출력가능하며 1인당 1회 사용할 수 있다.
이지현 마케팅과장은 "로맨틱한 시즌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제공하기 위해 리얼 벨지안 핫초코 1+1 이벤트를 준비하게 됐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진정한 핫초코의 맛과 문화를 보다 쉽게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