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커뮤니케이션즈는 네이트 앱스토어(appstore.nate.com)의 누적 매출이 1억원을 넘어섰다고 1일 밝혔다.
모든 게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네이트 앱스토어에 처음 유료 아이템이 적용된 것은 지난해 10월 21일 오픈한 '크라임월드' 부터다.
'크라임월드'는 해외 유명 게임 개발사 '락유(Rock you) 아시아'가 개발한 미션수행 캐주얼 게임으로 무기나 이동수단을 구입할 때 도토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물론 도토리 구입 없이 경험치를 쌓아 게임을 계속 할 수도 있다.
이후 안철수연구소의 사내벤처 '고슴도치플러스'가 개발한 '캐치미이프유캔', 미국 소셜게임개발사 '플레이피시'가 개발한 '펫소사이어티' 등에 유료 아이템이 적용되면서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현재는 총 5개 개발사의 11종 게임에 도토리 결제 시스템이 추가된 상태다.
SK컴즈 오픈플랫폼 담당 김영을 부장은 "싸이월드 2500만 회원 중 현재 5%가 앱스토어를 이용했다"며 "이들이 11개의 유료 앱스에서 석 달만에 1억이라는 디지털 아이템 매출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부장은 "회원들이 도토리 사용에 익숙해져 있고 외부 개발사들도 쉽게 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네이트 앱스토어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전망했다.
네이트 앱스토어는 외부 개발사 및 개인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상의 응용프로그램 장터다.
싸이월드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일촌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 등 다양한 앱스를 제공한다. 현재 60종의 무료 앱스가 서비스중이며 이용자수는 116만 명을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