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28일 실적발표를 통해 2009년 연간 매출액 1조3574억원, 영업이익 5405억원, 순이익 4209억원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분사한 NHN비즈니스플랫폼의 분할 전 기준 실적이다. 전년 대비 매출액이 12.4%, 영업이익이 10%, 순이익이 15.9%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연간 매출 1조 3,574억원을 매출원별로 살펴보면 ▲검색 광고 매출이 51% ▲게임 매출이 33% ▲디스플레이(배너) 광고 매출이 15% ▲기타 매 출이 1%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 4분기에 주력 사업인 검색 광고 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16.6%, 전분기 대비 10.1% 증가하는 등 성장을 견인해 연간 기준으로 전년대비 8.7% 늘어난 692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문검색 강화와 컨텐츠 고도화 등 지속적인 검색 만족도 개선으로 광고주가 늘어나고 NHN비즈니스플랫폼 분사로 영업력이 더욱 강화된 데 따른 것이다.
또한, 하반기 경기 개선의 영향으로 디스플레이 광고도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6.3% 오른 2072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퍼블리싱 게임의 이용자 확대와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게임 매출도 전년 대비 21.8% 증가한 4467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상장법인 공시 기준인 NHN의 분할 후 연간 실적은 매출액 1조2371억원, 영업이익 5318억원, 순이익 4209억원을 기록했다.
자회사를 포함한 NHN의 연간 연결 실적은 매출이 전년 대비 13% 증가한 1조 5600억원, 영업이익이 5792억원, 순이익이 4217억원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국내 매출이 1조 3846억원, 해외 매출이 1753억원이었고, 사업별로는 온라인 광고가 8998억원, 온라인 게임이 640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