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준대형 플랫폼 최초 적용...핸들링, 충돌성능 대폭 개선
특히, 'K7'은 탑승자 뿐만 아니라 보행자 안전까지 배려하는 안전성까지 확보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기아차에 따르면 K7은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전후방 주차보조시스템, 타이어 공기압경보 시스템 등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시스템은 물론 보행자의 안전까지 배려해 설계됐다.
또한 충돌시 보행자가 차량 앞부분으로 떨어질 경우 가해질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차량 후드를 설계했으며, 보행자의 하반신에 가해질 충격을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도록 차량 앞부분을 곡선화하고 로워 스티프너(Lower Stiffener)를 적용하는 등 우수한 보행자 안전성을 확보했다.
로워 스티프너(Lower Stiffener)는 범퍼 안쪽에 장착되는 보강재로서 충돌 시 보행자의 무릎 꺾임을 최소화해 보행자 안전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K7의 차체 크기는 전장x전폭x전고가 4965x1850x1475 mm이며 휠베이스 2845 mm 로 기존 준대형차와 고급 수입차를 뛰어넘는 차량크기를 자랑한다.
특히, 전장과 전폭은 기존 국산 준대형차뿐만 아니라 국산 대형차량과 수입차량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으며, 기존 준대형 차량보다 더욱 강인하고 당당한 이미지를 연출함과 동시에 훨씬 여유롭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동급 최고의 실내공간은 물론이며 K7은 뒷좌석 센터 터널(뒷좌석 가운데 위로 튀어 올라온 부분)을 경쟁차종들보다 최대 70mm 정도 낮춰 뒷좌석 가운데에 앉더라도 이전보다 더욱 편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했다.
K7에는 2.4 가솔린, V6 2.7 가솔린, V6 3.5 가솔린 엔진과 함께 2.7 LPI 엔진 등 총 4가지 엔진이 장착된다.
K7은 직렬 4기통 2.4 가솔린은 11.8 km/ℓ, V6 2.7 가솔린은 11.0 km/ℓ, V6 3.5 가솔린은 10.6 km/ℓ의 우수한 연비는 물론, 역동적이면서도 공기역학적인 외관 디자인으로 주행 중 공기저항을 최소화했으며,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유도하는 경제운전안내시스템을 적용하여 준대형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췄다.
최고 출력 역시 180 ~ 290마력(ps) (가솔린 모델 기준)으로 동급 국산 준대형차는 물론 고급 수입세단 대비 탁월한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K7은 최신 준대형 플랫폼을 적용해 기존 준대형 차량의 개념을 뛰어넘는 더욱 여유롭고 편안한 실내공간을 창출하고 당당한 스타일을 완성시켰다"며 "탑승자는 물론 보행자까지 배려하는 안전성과 우수한 연비까지 갖춰 준대형 세단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아차의 야심작인 준대형 세단 K7은 오는 24일 출시 예정이며 '빛'을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빛과 선의 조화'를 추구했으며, 절제된 세련미가 돋보이는 날렵한 차체라인으로 품격과 고급스러움은 유지하면서 역동적 강인함과 균형감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자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