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다단계업체, 소비자 불신 해소 나섰다

입력 2009-08-21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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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규제위원회 올해 본격 가동, 상시 모니터 체제 운영

한국암웨이 등 직접판매업체들이 자체적인 '직접판매 자율규제위원회'를 구성하고 방문판매와 다단계 자율규약(안)을 만드는 등 소비자 불신을 씻기 위한 자체 정화 활동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7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다단계판매업체(방문판매 포함)는 모두 62개로 2008년 국내 다단계판매 시장의 총 매출액은 2조1956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4% 증가했다.

상위 10개 업체의 매출합계액이 1조7080억원으로 시장 전체 매출액의 77%를 차지하고 이중 한국암웨이가 6875만원의 매출액으로 시장 전체 매출액의 31.3%을 점유하고 있다.

62개 업체에서 다단계판매원은 총 308만명 정도가 일을 하고 있고 매출 비중은 건강식품이 절반 가량 차지해 큰 비중을 보였고 통신상품 30%, 화장품 10%, 생활용품 7%의 순을 나타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다단계판매는 법적으로 방문판매법에 의해 다단계판매업자로 규정되며 방문판매를 포함하고 직접판매공제조합과 특수판매공제조합 둘 중에 한 곳에는 필수적으로 가입돼 있어야 한다.

최근 다단계판매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많이 개선됐지만 아직도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 판매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게 현실이다.

또 지난 12일 대구에서 무등록 다단계 업체에 의해 1000명이 90억원 상당의 피해를 당하는 등 잊을만 하면 터지는 사기 사건은 다단계판매업체들의 이미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이외에도 현재 일부 업체들이 사기와 방문판매법 위반, 유사 수신행위 등으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거나 공정거래위에 이관되어 조사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

그렇지만 피해사례는 점차 줄고 있다. 한국직접판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에 협회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모두 107건으로 지난해 150건에 비해 28.7%가 감소했다.

특히 최근 한국직접판매협회가 한국소비자연맹에 '직접판매 분야에서의 자율규제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를 의뢰해 '직접판매 자율규제위원회 구성과 운영 규정(안)'을 마련하는 등 피해사례를 줄이고 이미지 개선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율규제 강화 방안으로 ▲시민단체, 학계, 법조계, 업계전문가 등 5인으로 구성되는 위원회 설치 ▲사무국 및 신고센터 운영 ▲규약위반 업체에 대한 시정 권고, 위반행위 중단 명령, 공정거래위 이관 등의 조치 등이 마련됐다.

협회 관계자는 "자율규제위원회(가칭)가 올해 안에 출범될 예정으로 사무실과 인력 구성 등이 대부분 마무리됐다"며 "시장의 불법행위를 모니터하고 정보를 수집해 직접판매 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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