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떠오르는 창업 아이템

입력 2009-05-18 10:5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국수ㆍ떡볶이 등 먹거리 아이템 인기 지속

#전문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에 따른 고용불안 현상은 많은 직장인과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나도 한 번 창업해볼까?'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하지만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하는 고민은 '어떤 아이템이 가장 좋을까?'라는 것. 아이템을 정해야만 해당 시장조사를 하고, 그에 맞는 창업비용을 조달하는 등 창업을 위한 다음 절차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

최근처럼 경기가 안좋은 상황에서는 섣불리 창업을 한다는 것도 두려운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창업 아이템 선정에 더욱 더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창업 전문가들은 "최근과 같은 불황엔 예비 창업자들이 저렴한 창업비용과 인건비·임대료에 대한 부담이 없는 아이템에 관심을 갖게 된다"며 "고수익 아이템보다는 안정성을 위주로한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 세계화 바람 타고 '떡볶이 전문점' 인기

지난 3월 농림식품수산부와 한국쌀가공식품협회는 서민의 간식인 '떡볶이'의 세계화를 위해 대규모의 페스티벌이 열렸다.

이 날 행사에 떡볶이 산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과 관련산업의 많은 종사자들이 참석, 대성황을 이뤄 떡볶이 사업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얼마나 높은 지 짐작케 했다.

특히 떡볶이를 세계적인 음식으로 발전시키고 관련 산업도 성장시키겠다는 민관합동 프로젝트가 추진되면서 떡볶이전문도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에서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앞다퉈 진출하면서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고, 특별히 불황을 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깔끔한 포장식 제품도 개발해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판매전이 뜨거워지고 있다.

재래식 떡볶이로 유명한 서울 신당동 떡볶이집들이 G마켓이나 옥션 등 오픈마켓을 통해서도 즉석 떡볶이 판매에 나서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떡볶이는 부가가치가 매우 큰 상품"이라며 "관련 업계에선 떡과 소스 등 떡볶이 관련 시장 규모가 올해 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농림부는 2013년까지 시장 규모가 1조6000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전문가들은 떡볶이 전문점의 성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떡볶이가 가장 많이 팔리는 각급 학교 주변의 위생점검이 강화됨에 따라 길거리 음식점이 점차 사라지면, 점포형으로 몰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이같은 추세에 맞춰 가맹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점포형 떡볶이 전문점으로는 ▲아딸 (www.addal.co.kr) ▲해피궁(www.happygoong.co.kr) ▲올리브떡볶이(www.bbqolive.co.kr) ▲디델리(www.d-deli.co.kr) ▲신떡 (www.sindduk.com) 등이 있다.

◆ 봄ㆍ여름엔 다양한 종류의 '면' 요리를

최근 화창한 날씨가 계속되고 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국수전문점과 면 전문점이 날이 갈수록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많은 고객들이 새콤달콤한 맛, 시원한 맛, 매콤한 맛 등을 찾아 면 전문점에 방문하고 있다. 특히 여성 고객이 많은 면 전문점들은 여성 고객의 감성에 맞게 매장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면 전문점은 대부분 1만원 안팎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사나 간식으로 두루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각 면 전문점마다 우리 입맛에 맞게 개량하고 있고, 면 사리 추가 등 메뉴 추가방식도 다양해지면서 면류가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국수, 웰빙 열풍과 함께 저칼로리 식품으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베트남 쌀국수, 유럽의 풍미를 담은 스파게티, 생면을 이용한 일본의 라멘 등은 그 대표적인 면 식품이다.

창업시장 관계자들은 "국수전문점은 하나의 트렌드로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에는 주요 메뉴는 국수이더라도 분식전문점형태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는 대부분의 국수전문점들이 비빔국수전문점과 잔치국수전문점으로 양분화 되고 이들이 워낙에 성수기 비수기 매출이 차이가 크기 때문.

최근에는 테이크 아웃형 국수 전문점도 생기는 등 면 전문점의 진화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면 전문점으로는 '국수나무(www.namuya.co.kr)'를 비롯해 ▲망향비빔국수(www.manghyang.com) ▲소호정(www.sohojung.com) ▲명동할머니국수(www.mdnoodle.co.kr) 등이 있다.

이외에도 기존의 베트남 쌀국수 전문점과 일본식 라멘 전문점도 꾸준한 인기를 끌 것으로 창업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 창업 아이템의 스테디셀러 '호프ㆍ치킨 전문점'

예비 창업자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또한 창업문의도 가장 많은 아이템은 단연 치킨과 맥주 전문점이다.

최근에는 치킨과 맥주전문점들도 진화를 거듭해 다양한 메뉴들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치킨 전문점의 경우 전통적인 프라이드 치킨에서 벗어나 바비큐와 굽는 치킨 등이 대세를 이루고 있으며, 전통적 프라이드 치킨의 경우에도 웰빙 열풍과 맞물려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는 등 건강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또한 양념의 경우에도 각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한방재료까지 사용하면서 독특한 소스를 생산,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맥주 전문점 역시 전통적 호프집의 개념에서 진일보해 냉각테이블을 이용, 맥주가 가장 맛있다는 4℃의 온도를 유지해주는가 하면, 맥주의 탄산이 날아가지 않도록 크림으로 휘핑을 하는 기술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레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크린 골프방도 유망 창업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아직까지 필드에 나가는 것이 재정적인 부담이 되는 골프마니아들과 신규 골프 수요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좋은 입지를 선정하고, 주차시설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며 "또한 초기 투자자본이 많기 때문에 스크린골프 기계 선택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