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에 철강 출하 중단…“조 단위 피해 이어지나”

입력 2022-11-25 09:58수정 2022-11-25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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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열린 화물연대 서울경기지부 총파업 출정식에서 노조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종·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이날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연합뉴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적용 차종·품목 확대를 요구 중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전국적인 총파업에 철강 업종이 직격탄을 맞았다.

25일 취재를 종합하면 현대제철 포항공장은 파업 첫날부터 8000톤(t)의 제품을 출하하지 못했다. 파업이 장기화로 이어지면 물류 운송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도 하루 10t 물량의 출하를 원활히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

창고에 적재 물량을 쌓아놓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보관 장소 문제까지 불거진다. 특히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9월 태풍 힌남노로 인한 공장 침수로 현재 복구 작업이 진행 중에 있어 수해 복구에 필요한 설비와 자재 반입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하고 있다.

포스코 측은 “철강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사의 긴급재를 우선적으로 이송한 상태”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비상대책반을 구성한 가운데 화물연대 운송거부 개시 첫날 업종별 영향점검 결과 시멘트, 철강 분야 주요 업체별로 출하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타 주요 업종에서는 현재까지 가시적인 피해규모는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6월 파업에 피해가 가장 컸던 철강업계는 노심초사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5개 철강사는 6월 총파업 당시 72만1000톤(t)을 제때 출하하지 못하면서 피해액만 1조15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산했다.

제강사들은 철근 출하량을 조절할 가능성이 있다. 수요 부진과 화물연대 파업에 따라 재고 부담이 늘어나는 한편 가격 하락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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