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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30일 “경기 둔화로 하반기 매출 성장 둔화는 불가피한 상황이고, 이에 회사는 신규 인력 채용을 최소화하고 글로벌 웹툰 관련 마케팅을 대폭 축소하며 비용 관리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오 연구원은 “하반기 영업이익은 2분기 수준에서 유지될 전망”이라며 “본격적인 이익 성장은 카카오톡 신규 광고 매출이 본격 반영되고 국내 경기 회복이 예상되는 2023년부터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오 연구원은 하반기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기업들의 광고 예산 축소가 나타났고, 이에 카카오의 광고 매출도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오 연구원은 “광고형 톡비즈 매출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은 2분기 28%에서 3분기 23%로 둔화될 전망”이라며 “거래형 톡비즈 매출은 사입 상품 비중 축소 영향이 제거되며 전년동기 대비 13%로 반등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게임, 스토리 등 콘텐츠 매출 성장률이 크게 둔화됨에 따라 3분기 전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은 10.7%로 둔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