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점유율 20.4%…6분기 연속 1위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2008년 4분기 북미 TV 시장 예비자료를 인용해 삼성전자가 4분기 북미 평판TV 시장에서 수량기준으로 20.4%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고 13일 밝혔다. 사상 처음으로 20%대 점유율을 돌파한 것이자 6분기 연속 1위를 지킨 것이다.
2008년 4분기 북미 평판TV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삼성전자 20.4%, 소니 14.2%, 비지오 12.3%, LG전자 8.1%, 도시바 7.9%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 20% 돌파는 LCD TV의 선전과 함께 PDP TV의 점유율 상승이 맞아떨어진 결과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북미 LCD TV 시장점유율 19.2%를 차지해 2위 소니(16.3%)를 따돌리고 4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비지오 12.8%, LG전자 9.4%, 도시바 9.1%의 점유율을 보였다.
PDP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전분기 대비 점유율을 늘리며 파나소닉과 2강 구도를 유지했다. 지난해 4분기 북미 PDP TV 시장에서는 수량기준으로 파나소닉 46.9%, 삼성전자 27.8%, 비지오 9.1%, LG전자 7.0%, 파이오니어 2.6%를 차지했다.
특히 TV업계 경쟁이 가장 치열한 LCD TV 부문에서 삼성전자는 LCD TV 전체 판매량뿐만 아니라, 40인치 이상 LCD TV, 풀HD LCD TV, 120Hz LCD TV 시장에서 수량과 금액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시장조사기관 NPD에 따르면 2008년 미 LCD TV 전체 시장 업체별 점유율은 수량기준으로 삼성전자 25.1%, 소니 16.5%, 도시바 8.6%, LG전자 6.8%, 샤프 6.6%를 차지했고, 금액기준으로는 삼성전자 34.0%, 소니 25.7%, 도시바 6.7%, 샤프 6.7%, LG전자 6.6% 순이었다.
40인치 이상 LCD TV 시장에서는 수량기준으로 삼성전자 39.6%, 소니 29.5%, LG전자 7.6%, 도시바 6.2%, 샤프 5.7%를 차지했고, 금액기준으로는 삼성전자 41.9%, 소니 33.5%, 샤프 6.1%, LG전자 5.9%, 도시바 4.9%를 차지했다.
풀HD LCD TV 시장에서는 수량기준으로 삼성전자 40.7%, 소니 29.6%, 샤프 6.7%, 도시바 6.0%, LG전자 5.9% 순이었고, 금액기준으로는 삼성전자 42.4%, 소니 33.6%, 샤프 6.7%, LG전자 4.9%, 도시바 4.8% 순이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LCD TV 최대 판매 메이커뿐만 아니라 고급 LCD TV를 최대 판매하는 고급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