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로컬 선두주자…지역·전화번호 기반 앱 접근성 높여
지역생활 기반 중고거래 앱(애플리케이션) ‘당근마켓’ 사용자가 일주일에 10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근마켓 이용자는 93%가 구매자이자 판매자 역할을 한다.
당근마켓은 12일 지난달 기준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Weekly Active Users)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IT업계에서는 WAU가 높을수록 해당 서비스가 시용자의 생활에 밀착해있다고 본다.
당근마켓은 지난달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가 2000만 명,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1500만 명을 기록했다. 당근마켓에서 1회 이상 중고 물품을 판매한 이용자도 1000만 명에 달했다. 국민 5명 중 1명꼴로 당근마켓 중고거래를 사용하고, 엡 가입자의 93.3%가 중고 물품 구매자인 동시에 판매자인 셈이다.
당근마켓은 “개인 간 거래만 허용하고 전문 판매업자는 활동하지 못하도록 한 덕에, 모든 이용자가 판매자이자 구매자인 진정한 개인 간 중고거래(C2C) 서비스 및 지역 생활 커뮤니티가 됐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동네’ 또는 ‘단지’ 수준의 좁은 지역을 타깃 하는 서비스를 ‘하이퍼로컬’(hyper-local)이라고 한다.
IT 전문가들은 하이퍼로컬 시장이 활성화하려면 어느 동네나 있는 고령자 및 디지털 소외계층이 쉽게 가입·이용할 수 있도록 앱 진입장벽이 낮아야 한다고 말한다.
당근마켓의 성공 비결은 전화번호만으로 가입할 수 있는 편리함과 대면 직거래 방식 서비스 설계한 점, 코로나19로 사람들 생활 반경이 좁아진 점 등이 꼽힌다.
당근마켓 김용현 공동대표는 “환경과 자원 재사용의 중요성도 커지면서 어느덧 중고 거래 이용자 1000만 명 시대가 열렸다”며 “지역의 가치 있는 정보·소식을 연결하고 생활 편의를 높이는 하이퍼로컬 시장의 선두 주자로 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