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이제부터는 제대로 알고 하자①

입력 2008-12-15 17:0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주가지표에 따라 등락하는 기초펀드 인덱스펀드

#전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펀드. 지난해부터 시작된 펀드 열풍이 올 해 주가폭락으로 모든 이들의 원망의 대상이되고 있다. 증권사나 운용사들 이외에도 은행과 보험사를 통한 무작위적인 펀드상품 판매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정도다. 이 때문에 불완전판매라는 이유로 펀드 관련 소송이 줄을 잇는가 하면 판매 증권사에 몰려가 항의까지 하는 웃지 못할 헤프닝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어찌 보면 이 모든 것이 부지(不知)에서 출발한지도 모른다. 일반적으로 판매사가 중요한 모든 사안을 일일히 설명을 해줘야 하나 고객들이 미리 알고 있다면 부지에서 오는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피할 수 있다.

#본문

◆인덱스 펀드(index fund)란?

인덱스 펀드는 쉽게 말해 주가관련 지표가 오르면 자연스럽게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펀드이다. 또한 가장 안전하면서도 꾸준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하다.

인덱스 펀드는 증권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주가지표의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시장의 평균 수익 실현을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 운용기법이다.

최소의 인원과 비용으로 투자위험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가능한 한 적은 종목으로도 주가지표의 움직임을 근접하게 추적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인덱스펀드 자산운용의 핵심이다.

인덱스 펀드는 1970년대 초반 미국의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웰즈파고 은행(Wells Fargo Bank)의 한 부문인 웰즈파고 투자자문이 연금펀드를 대상으로 뉴욕증권거래소(NYSE:New York Stock Exchange)의 전 종목을 균등하게 편입해 구성한 인덱스펀드를 처음으로 개발하면서부터 시작했다.

최근에는 주가지수에 대한 선물과 옵션거래가 도입되어 다양한 투자기법이 개발되었고 기관투자가들을 중심으로 급성장한 케이스다.

인덱스펀드 구성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펀드가 추적하고자 하는 목표 인덱스를 선정하는 것이다.

인덱스마다 구성종목과 산출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목표 인덱스를 무엇으로 선정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발표되고 있는 주요 인덱스에는 ▲코스피지수(KOSPI: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코스피200지수

▲한경지수 ▲매경지수 등이 있다.

인덱스펀드 구성종목의 선정방법에는 크게 인덱스펀드 구성종목 및 구성비율을 목표 인덱스와 동일하게 구성하는 완전복제법(full replication)과 목표 인덱스의 구성종목 중 일부를 선택하여 인덱스펀드를 구성하는 부분복제법(partial replication)이 있다.

부분복제법은 다시 층화추출법(stratified sampling)·최적화법(optimization)·층화최적화법(sampling-optimization) 등으로 나누어진다.

층화추출법은 목표 인덱스의 한 가지 특성지표만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방법이고, 최적화법은 목표 인덱스의 여러 특성지표를 이용하여 구성하는 방법이며, 층화최적화법은 층화추출법의 간편성과 최적화법의 장점을 결합한 방법이다.

인덱스펀드의 장점은 효율적인 분산화 실현, 증권매매에 따르는 비용 절감, 저렴한 운용비용, 투자자 스스로에 의한 운용 등을 들 수 있으며 단점으로는 목표 인덱스보다 낮은 투자성과, 구성종목 교체의 곤란성, 비편입종목에의 악영향, 증권업계의 침체 등이 있다.

◆인덱스 펀드 누가 해야 하나?

현재 우리나라의 인덱스 펀드들 다수는 대표적인 시장 지수인 KOSPI200 지수를 추적하고 있다. 최근에는 펀드투자가

확산되면서 시장 지수 뿐 아니라 산업섹터(반도체, 자동차)나 스타일(가치, 성장) 관련 지수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들도 활발히 소개되고 있다.

또한 해외 국가나 지역의 대표지수를 추적하는 해외 인덱스 펀드도 다수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인덱스펀드는 과연 누가 들어야 할까. 인덱스펀드에 적합한 투자자는 개별종목을 고르는데 자신이 없거나, 개별종목 위주의 펀드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 적합하다.

또한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믿는 투자자나 주식형펀드에 처음으로 투자하는 투자자가 인덱스펀드를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특히 어떤 시장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없는 경우 인덱스펀드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안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주식시장에 대한 지식이나 이해는 부족하지만, 미국 경기전망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면, S&P 500지수나 다우존스지수의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는 것이다.

물론 한국시장에서도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는 투자자나 경제상황과 주식시장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는 투자자라면, 다른 주식형펀드에 비해 인덱스펀드가 가장 적합한 주식 투자대안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덱스펀드 역시 다른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투자목적과 투자기간에 따른 장기투자원칙과 자산배분원칙은 항상 지켜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